Programming/Environment2013. 6. 11. 08:43

 플러그인(plugin) 또는 추가 기능(애드인;add-in, 애드온;add-on) 은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과 서로 응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며, 특정한 "주문식" 기능을 제공한다. 응용 프로그램이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까닭은 많다. 이를테면,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기능을 만들게 하거나, 뜻밖의 기능을 지원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의 크기를 줄이거나, 호환되지 않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문제로 인해 소스 코드를 응용 프로그램에서 분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참고 : http://ko.wikipedia.org/wiki/%ED%94%8C%EB%9F%AC%EA%B7%B8%EC%9D%B8)

 

 어떤 프로그램에 없던 새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끼워넣는」부가 프로 그램. 자체적으로는 실행능력은 없지만 특정한 프로그램 속에서 함께 실행되어 기능을 발휘한다. 원래는 하드웨어 분야에서 컴퓨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거나 부족한 기능을 보강하기 위한 장치란 뜻으로 사용되었으나 요즘에는 부가 소프트웨어라는 뜻으로 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인터넷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인「리얼오디오」나 「엑티브X」등을 사용하면 원래 넷스케이프에서 지원하지 않는 음성이나 동영상, 3차원 영상도 즐길 수 있다.

(참고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9&docId=11508&mobile&categoryId=209)

 

 설명이 조금 어려워서, 위키백과와 지식백과 두 곳에서 설명을 발췌해왔다. 이클립스는 다양한 Plugin 이 존재한다. Plugin 은 이클립스에 설치되어 각종 편의 기능들을 제공한다. 그 중에, C / C++ 의 개발을 도와주는 CDT(C / C++ Development Tools) 를 설치하려 한다. 이는 C / C++ Project 생성을 도와주며,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서 말하는 개발 환경은 각종 Function 의 자동 완성 기능을 포함하여, Debug 를 위한 환경까지 제공한다. Text Editor 를 이용하여 Coding 을 하고, Compile 을 하는 복잡하고 불편한 과정을 모두 Eclipse 를 통해서 간편하여 S/W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Eclipse 를 실행한 후, 메뉴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한다.

  Install 창이 열리면, Work with: 콤보박스 옆 화살표를 눌러 리스트 중 "Juno - http://download.eclipse.org/releases/juno" 를 선택한다.

 Pending... 상태에서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다음과 같이 설치할 수 있는 리스트가 나온다. 이 중, "Programming Languages" 에 있는 "C/C++ Development Tools", "C/C++ Development Tools SDK" 항목을 선택 후, "Next >" 를 선택한다.

 설치 확인 페이지가 열리면, 설치하고자 하는 리스트를 확인 후, "Next >" 를 선택한다.

 라이센스 관련동의를 물어보면, "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Finish" 를 선택한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선택한 CDT(C / C++ Development Tools) 의 다운 /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Eclipse 를 다시 실행해야 한다는 알림창이 나온다. "Yes" 를 선택하여, Eclipse 를 다시 시작한다.

 다음과 같이 Eclipse 가 실행되면, 정상적으로 CDT Plugin 설치가 된 것이다.

Posted by 개발자테오